[대구시청]3D융합기술지원센터, 전국 유일하게 우수 기관 표창 수상

지역 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 국산업기술진흥원으로부터 공로 인정 받아

기사등록 : 2017.12.18 (월) 08:57:05 최종편집 : 2017.12.18 (월) 08:57:05      

대구시와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2012년 설립된 경북대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그동안 지역 내‧외 500여개 기업을 성공적으로 지원해 왔으며, 그 성과를 인정받아 산업기술기반구축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으로부터 우수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산업기술기반구축사업은 중소기업의 장비 활용, 산업별 전문 인력양성, 신제품 사업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부가 지자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전기전자 분야 전국 31개 사업 수행 기관 중 유일하게 우수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구비하기 힘든 고가의 3D프린터, 3D스캐너, 3D설계ㆍ해석툴 등을 구축하고, 소속 연구원들이 중소기업의 의뢰를 받아 제작 지원 전문서비스를 제공해 왔는데, 연간 이용 실적이 1,500건을 넘어설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금형 제작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3D해석을 통해 제품 신뢰성을 높이는 등 지역 중소기업의 제품화 기간 단축, 비용 절감, 품질 향상 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3D융합기술지원센터에는 약 40여명의 3D기술 분야 전문 인력들이 소속되어 있는데, 소속 연구원들은 지역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치과용 3D프린터, 복합형 대형 금속 3D프린터, 의료용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지역 기업의 신산업 분야 진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3D디자인, 3D설계/역설계, 3D전문엔지니어링(경량화/위상최적화), 임베디드3D 기술 등 첨단 3D기술 분야별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800명 이상의 재직자 및 예비취업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대구시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3D프린팅, 3D가상/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데, 지역 기업들이 3D융합기술지원센터와 같은 지원기관을 잘 활용해 신산업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 대학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3D융합기술지원센터 정보
운영기관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센 터 장 : 김현덕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
홈페이지 : http://www.3dc.or.kr/
주 소 : 대구시 동구 동내로 70
대표번호 : (053)217-3456
실무책임자 : 김동현 산학협력중점교수(andrew@knu.ac.kr)

기사등록 : 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대구연합방송 달서구지사]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경조
많이 본 뉴스
포토 뉴스